카테고리 없음

[매일 코딩 공부] 백준 뱀(3190), 주사위 굴리기(14499)

Parkchanmin 2024. 3. 26. 16:15

https://www.acmicpc.net/problem/3190

 

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www.acmicpc.net

 성공다국어

한국어   
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1 초 128 MB 74026 31468 21120 40.883%

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벽이나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복사

6
3
3 4
2 5
5 3
3
3 D
15 L
17 D

예제 출력 1 복사

9

예제 입력 2 복사

10
4
1 2
1 3
1 4
1 5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2 복사

21

예제 입력 3 복사

10
5
1 5
1 3
1 2
1 6
1 7
4
8 D
10 D
11 D
13 L

예제 출력 3 복사

13

 

문제방법

1. 문제대로 차근차근이 읽으면서 경우의 수를 생각해서 예외처리해주면됨 

2. 큐의 형태로 생각하면서 문제를 풀자.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import sys
inputs = sys.stdin.readline
N = int(inputs())
maps = [[0]*N for _ in range(N)]

K = int(inputs())
apple_index = [list(map(int,inputs().split())) for _ in range(K)]
for y,x in apple_index:
    maps[y-1][x-1] = -1 # 사과 있음 

D = int(inputs())
directions = {}
for i in range(D):
    x, c = input().split()
    directions[int(x)] = c

move = [[0,1],[1,0],[0,-1],[-1,0]] #오하왼상 
## 몇초안에 끝나는지.. 계속 길이가 길어지고 있음 & 큐로 푸는것임.. 구현문제도 맞는듯.. 

def rotate_direction(curr_dir, move_idx): 
    if curr_dir == 'L': 
        move_idx -= 1
    elif curr_dir == 'D': 
        move_idx += 1
    return move_idx%4

#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말자.뱀의 길이가 이전의 길이에 따라오면 되는 것이 핵심 아이디어도 
y, x, curr_dir = 0,0,0
start_time = 0 

q = deque()
q.append((y,x))
while True : 
    start_time += 1 
    dy, dx = move[curr_dir] # 초기 방향설정
    ny, nx = y + dy, x + dx # 다음길이로 이동
    if ny < 0 or ny >= N or nx < 0 or nx >= N or (ny,nx) in q:  # 벽에 부딧치거나 꼬리에 부딧치면 게임 끝
        break
    # 사과를 먹지 못한다면 꼬리가 따라다님
    if maps[ny][nx] != -1:
        ty,tx = q.popleft()
        maps[ty][tx]=0
    
    # 지나갈때마다 경로를 체크
    y, x = ny, nx
    maps[ny][nx] = 1
    q.append((ny, nx))
	
    # 시간에 해당하는 방향전환 정보가 있을 경우
    if start_time in directions.keys():
        curr_dir = rotate_direction(directions[start_time], curr_dir)
print(start_time)

 

 

https://www.acmicpc.net/problem/14499

 

14499번: 주사위 굴리기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

www.acmicpc.net

주사위 굴리기 성공

 
시간 제한메모리 제한제출정답맞힌 사람정답 비율
2 초 512 MB 50209 22912 16651 44.991%

문제

크기가 N×M인 지도가 존재한다. 지도의 오른쪽은 동쪽, 위쪽은 북쪽이다. 이 지도의 위에 주사위가 하나 놓여져 있으며, 주사위의 전개도는 아래와 같다. 지도의 좌표는 (r, c)로 나타내며, r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c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2
4 1 3
  5
  6

주사위는 지도 위에 윗 면이 1이고, 동쪽을 바라보는 방향이 3인 상태로 놓여져 있으며, 놓여져 있는 곳의 좌표는 (x, y) 이다. 가장 처음에 주사위에는 모든 면에 0이 적혀져 있다.

지도의 각 칸에는 정수가 하나씩 쓰여져 있다. 주사위를 굴렸을 때, 이동한 칸에 쓰여 있는 수가 0이면, 주사위의 바닥면에 쓰여 있는 수가 칸에 복사된다. 0이 아닌 경우에는 칸에 쓰여 있는 수가 주사위의 바닥면으로 복사되며, 칸에 쓰여 있는 수는 0이 된다.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와 이동시키는 명령이 주어졌을 때, 주사위가 이동했을 때 마다 상단에 쓰여 있는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주사위는 지도의 바깥으로 이동시킬 수 없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지도의 세로 크기 N, 가로 크기 M (1 ≤ N, M ≤ 20), 주사위를 놓은 곳의 좌표 x, y(0 ≤ x ≤ N-1, 0 ≤ y ≤ M-1), 그리고 명령의 개수 K (1 ≤ K ≤ 1,000)가 주어진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 지도에 쓰여 있는 수가 북쪽부터 남쪽으로, 각 줄은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주사위를 놓은 칸에 쓰여 있는 수는 항상 0이다. 지도의 각 칸에 쓰여 있는 수는 10 미만의 자연수 또는 0이다.

마지막 줄에는 이동하는 명령이 순서대로 주어진다. 동쪽은 1, 서쪽은 2, 북쪽은 3, 남쪽은 4로 주어진다.

출력

이동할 때마다 주사위의 윗 면에 쓰여 있는 수를 출력한다. 만약 바깥으로 이동시키려고 하는 경우에는 해당 명령을 무시해야 하며, 출력도 하면 안 된다.

예제 입력 1 복사

4 2 0 0 8
0 2
3 4
5 6
7 8
4 4 4 1 3 3 3 2

예제 출력 1 복사

0
0
3
0
0
8
6
3

예제 입력 2 복사

3 3 1 1 9
1 2 3
4 0 5
6 7 8
1 3 2 2 4 4 1 1 3

예제 출력 2 복사

0
0
0
3
0
1
0
6
0

 

문제풀이 

1. 구현문제이기때문에 3차원에서 주사위가 굴러갈때 변경되는 값을 저장해놓으면 쉽다.

2. 그외에 시작점이나 변수선언에 유의해서 작성하자 

import sys
inputs = sys.stdin.readline
N,M,y,x,K = list(map(int, inputs().split()))
maps = [list(map(int, inputs().split())) for i in range(N)]
direction = list(map(int, inputs().split()))

dice = [0,0,0,0,0,0]
move = [[0,1],[0,-1],[-1,0],[1,0]] #동서북남
sy,sx = y,x

def flip(dice, direct): 
    a,b,c,d,e,f = dice
    if direct == 1: #동    
        dice = d,b,a,f,e,c
    elif direct == 2: #서 
        dice = c,b,f,a,e,d
    elif direct == 3 : #북 
        dice = e,a,c,d,f,b
    elif direct == 4: #남
        dice = b,f,c,d,a,e
    return list(dice)

#주사위 문제로써 구현문제라고 볼 수 있다.
answer = []
for direct in direction: 
    dy,dx = move[direct-1]
    ny, nx = sy+dy, sx+dx
    if 0<=ny<N and 0<=nx<M: #범위안에서만 동작한다. 주사위가 돌아갔으며 위치도 위치도 이동함
        sy, sx = ny, nx
        
        dice = flip(dice, direct)
        
        if maps[ny][nx] == 0 : # 바닥면이 0이면 주사위의 값이 복사가 되어진다. 
            maps[ny][nx] = dice[-1]

        else: # 아닐경우 바닥면에 주사위의 밑으로 복사가 되어짐
            dice[-1] = maps[ny][nx] 
            maps[ny][nx] = 0 # 바닥은 0으로 변경됨 
        print(dice[0])

 

반응형